본문 바로가기

나의 관심사

B형 간염 용어 정리

from 간사랑 동우회 http://www.liverkorea.org


HBsAg : 표면항원 - B형 간염 바이러스의 존재 유무를 알 수 있는 검사

HBsAb : 표면항체 - B형 간염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면역반응을 통해서 생성, 항체가 양성이면 면역력이 있음을 의미합니다. 10 IU/ml 이상의 항체역가가 있으면 면역력이 있다고 평가합니다.

HBeAg : e항원 - B형 간염 바이러스가 증식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항원물질로 혈청에서 검출되기 때문에 바이러스 증식(viral replication)의 지표로 활용합니다.

HBeAb : e항체 - HBeAg에 대한 항체. 만성활동성 간염이 있는 환자에서 간기능이 정상화 되면서 HBeAg이 음전되고, HBeAb가 양전되는 것을 혈청전환(seroconversion)이라고 합니다. 항바이러스 치료중 혈청전환이 되었는지 유무는 중요한 이정표가 됩니다.

HBcAg : core항원 - B형 간염 바이러스가 증식하는 과정에서 출현하는 항원물질이나 혈청에서는 검출되지 않습니다.

HBcAb : core항체 - core항원에 대한 항체로 혈청에서 검출되며 과거 B형 간염에 감염되었었음을 반영하고, IgM anti-HBc Ab는 최근의 B형 간염 감염을 반영합니다. 단, 활동성 간염시기에도 IgM anti-HBc Ab가 검출될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이 검출되었다고 해서 모든경우에 급성간염은 아니고 만성간염의 급성악화기에도 검출될 수 있어서 임상적인 경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해야 합니다. 예방접종을 받고 HBsAb가 형성되었을 경우에는 HBcAb가 음성으로 나타나나 자연면역으로 B형 간염 항체가 형성된 경우에는 HBcAb가 양성으로 검출됩니다.

HBV DNA : B형 간염 바이러서의 DNA 조각을 혈청에서 검출하여 바이러스 증식여부를 판정하는 지표로 활용합니다. 바이러스증식여부의 가장 중요한 지표입니다. 바이러스 증식성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또다른 바이러스 증식의 지표인 e항원이 음성인 돌연변이 바이러스가 있기 때문에 e항원 양성/음성에 관계없이 HBV DNA가 양성이라는 것 만으로 바이러스 증식성 여부를 판정합니다.

aFP(alpha feto-protein) : 혈청태아단백 - 원래는 태아에서 나오는 단백질이나 간암이 생겼을때 약 70%에서 혈청에서 높게 검출되기 때문에 간암을 스크리닝하는 방법으로 활용하는 검사입니다. 일부 활동성 간염때도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검사수치가 상승했다고 모두 간암은 아니지만 정밀검사를 필요로 하는 중요한 지표로 활용됩니다.

혈청전환(seroconversion) : HBeAg 양성/HBeAb 음성 이었던 만성활동성간염 환자가 HBeAg 음성/HBeAb 양성으로 바뀌는 상태를 말합니다. e항원이 양성인 만성활동성 간염환자에서 항바이러스 투약시 치료반응을 관찰하는 중요한 지표중의 하나입니다.

AST(SGOT)/ALT(SGPT) : 간세포의 괴사 정도를 반영하는 대표적인 간기능 검사 항목.

자연경과(natural course) : 만성 B형 간염환자들이 일반적으로 진행되는 과정.

1) 면역관용기(immune tolerance phase), 2) 면역제거기(immune clearance phase), 3) 잔류비증식기(residual integrated phase), 4) 재활성화기(reactivation)로 구분할 수 있다.

precore/core mutant : B형 간염 바이러스중에서 core항원을 만들어 내는 앞부위인 precore부분에 점돌연변이(point mutation)가 있어 증식 과정중에 HBeAg을 못만들어내는 변종 바이러스로 바이러스 증식이 활발하여 HBV-DNA가 양성으로 검출되더라도 혈청에서 HBeAg은 음성으로 검출됩니다. 일반적으로 야생형 B형 간염바이러스(wild hepatitis B virus)로 인한 활동성 간염에 비해 임상 경과가 더 나쁜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더욱 적극적인 치료를 요합니다.

YMDD 돌연변이 : 만성 B형 활동성 간염으로 항바이러스제인 제픽스를 사용하던 도중 제픽스에 대해 돌연변이를 일으켜서 내성을 유발하는 변이 바이러스. 최근에는 다양한 항바이러스제가 치료에 도입되었기 때문에 YMDD mutant라는 표현보다는 HBV drug resistance mutation이라는 표현이 더 적합하고, 각각의 항바이러스제 마다 내성발현 부위에 차이가 있습니다.

태그